고려대학교 생명공학과 정철희 교수



논문제목: Selection of self-priming molecular replicators

저널이름: Nucleic Acids Research

저자: Daechan Park, Andrew D Ellington*, Cheulhee Jung* (공동 교신저자)

 

생명공학과 정철희 교수가 최근 자가증폭자의 염기서열 의존성에 대한 논문을 ‘Nucleic Acids Research’ 발표했다.

 

연구팀은 일전에 스스로 자기 염기 서열을 복제하는 자가증폭자에 관한 연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있다. 기존 연구에서는 자가증폭이 실질적으로 가능한지와 응용성에 대해서 연구를 했다면, 연구에서는 이러한 자가증폭의 효율이 주변 염기서열에 영향을 받는지에 대해서 분석을 하였다.

 

생명의 기원 진화에 있어서 핵산을 기반으로 자가증폭자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스스로 자기의 염기서열을 복제함으로써, 특정한 기능 활성을 갖게 되면서 진화해왔다는 설이 있다. 따라서, 만약에 자가증폭자가 선호하는 염기서열이 있다면, 염기서열을 기반으로 진화가 진행되지 않았을까 가정해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연구팀은 자가증폭자 내에 10 개의 임의의 염기서열을 배치시키고, 한정된 dNTPs 내에서 자가증폭 반응을 보냈다. 경우, 4^10 개수의 자가증폭자 라이브러리가 만들어지게 되고, 이를 하나의 튜브에서 자가증폭을 보낼 경우, 선호되는 염기서열을 가지고 있는 자가증폭자들만이 경쟁적으로 우세하게 증폭이 것으로 예상이 되었다. 많은 종류의 자가증폭자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자가증폭된 산물들이 얻어졌고, 산물들을 Next Generation Sequencing (NGS) 통해서 분석하였다.

 

결과, 놀랍게도 특정 염기설들이 선호되는 경향이 보였다. 특히, A G 로만 되어 있는 자가증폭자 라이브러리들이 높은 순위에서 관찰되었다. 이는, polymerase initiation , stacking 세기가 강한 purines 들이 pyrimidines (C T) 보다도 효율적으로 incorporation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되었다. 또한, 가장 선호하는 염기서열을 가지고 있는 자가증폭자와 가장 선호하지 않는 염기서열을 가지고 있는 자가증폭자를 각각 따로 준비해서 자가증폭을 보낸 결과, 전자의 경우에서 자가증폭이 빠르게 일어나는 것을 재차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생명의 기원과 진화에 있어서 stacking 세기가 강한 purines 들이 한정된 자원내에서 경쟁적으로 먼저 자가증폭이 되었을 것이라고 예측할 있다. 또한 연구팀이 사용한 자가증폭자는 여러 분야, 특히 NGS 에도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