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이병천, 옥용식 교수, 작물에서 독성미량원소 흡수에 대한 

셀레늄 효과를 고찰한 리뷰논문 게재





- 고려대학교 이병천, 옥용식 교수(사진 왼쪽부터 이병천 교수(교신저자), 옥용식 교수(교신저자)) 작물에서 독성미량원소 흡수에 대한 셀레늄의 조절효과를 고찰한 리뷰논문을 게재했다고 밝혔다.

 

- 이번 연구의 성과는 ‘CRITICAL REVIEWS IN ENVIRONMENTAL SCIENCE AND TECHNOLOGY’ (2020년 기준 IF 12.561)10 11일 게재되었다.

 

- 셀레늄은 인간과 동물에게 있어서 필수영양소이지만 한편으로는 식물에 있어서도 다양한 대사과정을 조절할 수 있는 중요한 원소로 알려져 있다. 본 리뷰에서는 이러한 셀레늄이 작물에서 미량원소들이 다량으로 흡수되었을 때 그에 대한 스트레스 증가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기전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생리적 변화와 효과를 각각의 원소들(Arsenic, Cadmium, Antimony, Mercury)에 대해 다루고 있다.

- 셀레늄의 공급이 식물에 있어서 미량원소들의 흡수와 뿌리에서 줄기로의 이동을 억제하며, 산화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식물의 성장과 광합성을 촉진시킨다는 사실을 통해 그 중요성을 제안하고 있지만, 미량원소들은 다량으로 흡수 시에는 독성을 나타내지만 일정부분 식물의 기본적인 대사를 위해 필요로 하는 물질이므로 작물에 대한 셀레늄의 최적화된 공급 농도를 결정하는 것은 앞으로의 중요한 연구내용이 될 것이다.

 

- 한편 교신저자 중 한명인 생명과학대학 환경생태공학부 옥용식 교수는 APRU(환태평양대학협회)에서 한국 최초로 출범한 지속가능한 폐기물관리 프로그램 최고 책임자를 맡고 있으며, UN SDGs 달성을 위한 기후환경에너지 융합기술 연구를 해오고 있다. 86편의 HCP를 보유하고 있으며 플라스틱 오염 등 인류 난제 해결을 위한 연구 성과와 영향력을 인정받아 2019년 환경생태 분야 한국인 최초 HCR 선정 이래, 올해는 환경생태분야와 더불어 공학 분야에서도 HCR에 선정됐다. 또한 Taylor&Francis사에서 발간하는 세계 최고 권위의 학술지 환경과학기술총설(CREST, 5 IF 13)의 총괄편집위원장(Co-Editor-in-Chief)에 아시아인 최초로 선출되었고, 옥 교수의 연구는 95.1%가 국제협력에 기반하며, 연구논문 700여 편의 87.0%가 학문 분야 최상위 10% 저널에 모두 출판되어 양과 질적인 측면을 모두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