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제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은 해당기간에 인터넷 신청해야함 *기간 엄수(신청기간 이외 신청 불가)
□ 학위청구논문심사 인터넷신청하고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에 제출
□ 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 필요 (미충족시 신청 불가)
- KUPID: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입학연도 기준 생명공학과 내규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요건 충족여부 확인후 신청.(대학원 생명공학과 홈페이지 자료실 참고)
□ 특례입학진입자(학위청구논문심사연장신청자) 인터넷 신청불가, 해당기간 내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제출(신청기간 이외 신청불가)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 석사 | 박사 | 석·박사통합 |
논문제출자격요건 |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 |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자 (2017년 1학기 입학자부터) | |||
연구윤리 교육 수강한자(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 | |||
<생명공학과 내규(20년9월이후 입학자기준)> 학위과정 중에 국내외 학회에서 주저자(고려대학교 소속)로 1건 이상의 학술발표를 하거나, 국내외 전문학술지 주저자(고려대학교 소속) 또는 공동저자(고려대학교 소속)의 논문 1편이상 게재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논문은 학위청구논문제출 시 최소한 논문게재 승인 심사결과가 있어야 한다. 또한 전일제 학생은 지도교수가 반드시 주저자로 명시되어야 하며 학연협동과정생은 지도교수가 저자에 포함되어야 한다. | <생명공학과 내규 (20년9월이후 입학자기준)> 학위과정중에 주저자(고려대학교소속)로 SCIE학술지에 주저자(고려대학교 소속)로 총 2편 이상을 게재하되, 1편은 반드시 해당분야의 상위25%(Q1)이내의 저널이어야 한다.(본 개정내규는 2020학년도 9월 입학자부터 시행한다.) 주저자 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정의한다. ➀ Impact Factor가 5.0 이상 이면서 해당분야의 상위10% 이내 저널일 경우 1편으로 가능하다.(2015년 3월 1일 입학생부터 적용한다). ➁ 학생공동 주저자가 2명 이상인 논문의 경우, 같은 논문을 2명 이상이 제출할 수 없다. ➂ 전일제학생은 지도교수가 반드시 주저자로 명시되어야 하며, 학연협동 과정생은 지도교수가 저자에 포함되어야 한다. | ||
논문 제출연한 |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학생은 블랙보드 접속 → 안내페이지 → 2022법정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학생) ‘2022 법정 의무 및 교내권장 교육 –00분반 클릭 → 자가등록 →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 <문의> -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문의 : 인권.성평등센터 humanrights@korea.ac.kr
-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5)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 필수
-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①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②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 교육 및 이수 문의 :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10월 17일(월) ~ 20일(목) 16:00 *신청기간 엄수
가.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인터넷‘으로 신청
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신청기간 엄수)
다.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10월 17일(월) ~ 20일(목) 16:00
※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는 취소 및 반환 불가
가. 석사과정 제출서류
작성자 | 번호 | 제목 | 비고 | 제출처 |
신청자 본인 | |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신청서 | 인터넷 신청후 출력본 제출 | 생명과학대학 행정실 (동관220호) |
E-01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준수 확인서 | 첨부양식 | ||
| 심사용 논문 제출 확인서 | 첨부양식 | ||
| 청구논문 제출자격 확인서(증빙첨부물 포함) | 첨부양식. 증빙첨부물포함 | ||
| 공동연구윤리서약서 | 해당자에 한함 | ||
지도교수 | T-2 |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 첨부양식 | |
T-3 T-4 | 석사학위 청구논문 외부심사위원 명단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2020-2학기 추가됨) | 해당자에 한함 첨부양식 | ||
본인 (심사위원께 제출할 서류) | | 심사용 논문 | | 심사위원장 및 심사위원 |
| 논문심사 안내문 및 논문심사 입력메뉴얼 | |
* 학위논문작성 공동연구윤리서약서 제출 해당자 *
> 학위논문에 사용된 연구결과가 고려대학교 내에서 생성된 것이 아닌 것을 사용한
모든 생명공학과 학생들(학연협동과정생은 제외)
나. 박사과정 제출서류
작성자 | 번호 | 제목 | 비고 | 제출처 |
본인 | |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신청서 | 인터넷 신청후 출력본 제출 | 생명과학대학 행정실 (동관220호) |
E-01 |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준수 확인서 | 첨부양식 | ||
| 심사용 논문 제출 확인서 | 첨부양식 | ||
| 청구논문 제출자격 확인서 | 첨부양식. 증빙첨부물포함 | ||
| 공동연구윤리서약서 | 해당자에 한함 | ||
지도교수 | D-2 | 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승인서 | 첨부양식 | |
D-3 |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 첨부양식 | ||
D-4 D-5 | 박사학위 청구논문 외부심사위원 명단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2020-2학기 추가됨) | 해당자에 한함 첨부양식 | ||
본인 (심사위원께 제출할 서류) | | 심사용 논문 | | 심사위원장 및 심사위원 |
| 논문심사 안내문 및 논문심사 입력메뉴얼 | |
* 학위논문작성 공동연구윤리서약서 제출 해당자 *
> 학위논문에 사용된 연구결과가 고려대학교 내에서 생성된 것이 아닌 것을 사용한
모든 생명공학과 학생들(학연협동과정생은 제외)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11월 1일(화) ~ 2일(수) 16:00 *납부기간 엄수
* 논문심사 신청 및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논문심사신청 취소 및 학위청구등록금 반환 불가
*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가. 대상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 영구수료 제외
-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나.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 |
수업료의 2% 납부 | 선납부자 |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
미납자 |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2%) + 수업료의 5% 납부 |
1) 수업료의 7% 또는 (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수업료의 5% 추가 납부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고지서 출력 기간 : 11월 1일(화) ~ 2일(수) 예정 *고지서 출력 링크 일반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안내 예정
4)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0원 등록 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 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해야함
5)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다.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 논문심사 미신청는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할 수 없음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 12월 9일(금)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12월 19일(월) ~ 12월 30일(금) 16:30
※ 도서관으로 완제본 제출은 하지 않음 (*제출기한 엄수(해당기간 외 제출 불가))
※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제출관련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 예정
(2022년 10월 말 예정)
7. 기타 안내
가. 저작권 동의서 제출 변경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후 제출 하는 동의서만 제출
기존에 추가로 오프라인으로 제출은 하지 않음.
나.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 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함. 단,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다.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함
-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5%) 및 수료연구등록금(계열별 수업료의 2%) 반환 불가
마. 코로나19 감염증관련하여 논문심사장 입실시 마스크 반드시 착용
※ 학위논문심사 진행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소속대학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2. 9.
대 학 원 행 정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