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안내 사항>>학위청구논문 "년,월" 작성방법

"아래사항 이외에도 "학위논문 작성방법"에 따라 작성하여야하며,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겉표지 : 8월

- 속표지 : 4월

- 심사완료 검인서 : 6월

----------------------------------------------------------------------------------------------


2024학년도 제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은 반드시 해당기간 내에 포털(KUPID)에서 신청해야함 *기간 엄수(신청기간 이외 신청 불가)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후 서류제출 기간에 관련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로 제출

KUPID에서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충족 여부 확인(미충족시 신청이 불가함)

 ( KUPID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

 입학연도 기준 융합생명공학과 내규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요건 충족여부 확인후 신청.(대학원 융합생명공학과 홈페이지 자료실 참고)

□ 특례입학진입자(학위청구논문심사연장신청자) 인터넷 신청불가, 해당기간 내 서류를 소속 대학행정실(학과)에 제출(신청기간 이외 신청불가)

 학위논문양식 안내 :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58조 7항에 근거하여 

2023년 8월 및 이후 일반대학원 졸업자는 아래의 작성방법에 따라 학위논문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학위논문 작성법 안내 및 FAQ 바로가기 GO> 


 1.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석사

 박사

 석·박사통합

수료요건

2020년 2학기 입학생까지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2021년 1학기 입학생부터

전공과목 30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 48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공통사항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총 이수학점 평점평균 3.0이상

*수업연한 단축자 평점평균 4.0이상

논문제출 자격요건 충족시 취득 예정도 가능함

논문제출

자격요건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자 (2017년 1학기 입학자부터)

연구윤리 교육 수강한 자

<생명공학과 내규(20년9월이후 입학자기준)>

학위과정 중에 국내외 학회에서 주저자(고려대학교 소속)로 1건 이상의 학술발표를 하거나, 국내외 전문학술지 주저자(고려대학교 소속) 또는 공동저자(고려대학교 소속)의 논문 1편이상 게재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논문은 학위청구논문제출 시 최소한 논문게재 승인 심사결과가 있어야 한다. 또한 전일제 학생은 지도교수가 반드시 주저자로 명시되어야 하며 학연협동과정생은 지도교수가 저자에 포함되어야 한다.

<생명공학과 내규 (20년9월이후 입학자기준)>

 학위과정중에 주저자(고려대학교소속)로 SCIE학술지에 주저자(고려대학교 소속)로 총 2편 이상을 게재하되, 1편은 반드시 해당분야의 상위25%(Q1)이내의 저널이어야 한다.(본 개정내규는 2020학년도 9월 입학자부터 시행한다.) 주저자 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정의한다.

➀  Impact Factor가 5.0 이상 이면서 해당분야의 상위10% 이내 저널일 경우 1편으로 가능하다.(2015년 3월 1일 입학생부터 적용한다).

➁ 학생공동 주저자가 2명 이상인 논문의 경우, 같은 논문을 2명 이상이 제출할 수 없다.

➂ 전일제학생은 지도교수가 반드시 주저자로 명시되어야 하며, 학연협동 과정생은 지도교수가 저자에 포함되어야 한다.


논문 제출연한

2020년 2학기 입학생까지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2021년 1학기 입학생부터

입학년도로부터 4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8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가.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블랙보드 로그인 → 상단 '안내페이지' → '[학생] 2024년 인권과 성평등 교육 OO분반' 등록 → '코스' 목록 → 코스 내 왼쪽 메뉴에서 언어(국문, 영문, 중문 중) 선택하여 교육 시작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3단계] 이수내역인증까지 완료해야 교육 이수 인정됨(3단계 진행되지 않으면 포털에서 이수 확인 불가함)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3) 문의사항  - 컨텐츠 및 수료증 관련 문의 : 인권.성평등센터 humanrights@korea.ac.kr

 - 블랙보드 시스템 오류 문의 : 원격교육센터 elearning@korea.ac.kr

4) 연구윤리 교육 수강 여부 확인(2021년 8월 졸업예정자부터) 필수

 - 자세한 내용은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교육 이수 확인 : 포털(KUPID) ① 수업 → 교육이수현황 조회

 ②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제출자격요건

 ▫교육 및 이수 문의 : 연구윤리센터 carolrla@korea.ac.kr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4월 22일(월) ~ 4월 26일(금) 16:00까지 

 가. 해당 신청기간에 반드시 포털(KUPID)신청 ※신청기간 엄수

 나. 신청기간 이후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불가함.

 다. 신청 및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라. 신청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3. 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 : 4월 22일(월) ~ 4월 26일(금) 17:00까지

   ※ 제출기한 엄수접수된 논문심사신청()는 취소 및 반환 불가

   ※ 모든 서류는 신청자가 확인 후 지도교수님 서명받아 행정실 제출

   ※ 학과주임교수 서명은 행정실에서 일괄 처리

 가 . 석사과정 제출서류


작성자

번호

제목

비고

제출처

신청자

본인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신청서

인터넷 신청후 

출력본 제출

생명과학대학

행정팀

(동관220호) *신청자본인이 서류제출

E-01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준수 확인서

첨부양식


심사용 논문 제출 확인서

첨부양식


청구논문 제출자격 확인서(증빙첨부물 포함)

첨부양식.

증빙첨부물포함


공동연구윤리서약서

해당자에 한함

지도교수

T-2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첨부양식

T-3

T-4

석사학위 청구논문 외부심사위원 명단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

해당자에 한함

첨부양식

본인


심사용 가제본 논문

심사위원께 직접 제출

심사위원장 및 심사위원


* 학위논문작성 공동연구윤리서약서 제출 해당자*

 > 학위논문에 사용된 연구결과가 고려대학교 내에서 생성된 것이 아닌 것을 사용한 

 모든 융합생명공학과 학생들(학연협동과정생은 제외)



 나. 박사과정 제출서류


작성자

번호

제목

비고

제출처

신청자

본인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신청서

인터넷 신청후 

출력본 제출

생명과학대학

행정팀

(동관220호)

*신청자본인이 서류제출

E-01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준수 확인서

첨부양식


심사용 논문 제출 확인서

첨부양식


청구논문 제출자격 확인서

첨부양식.

증빙첨부물포함


공동연구윤리서약서

해당자에 한함

지도교수

D-2

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승인서

첨부양식

D-3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첨부양식

D-4

D-5

박사학위 청구논문 외부심사위원 명단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

첨부양식

본인


심사용 가제본 논문

심사위원께 직접 제출

심사위원장 및 심사위원


* 학위논문작성 공동연구윤리서약서 제출 해당자 

 : 학위논문에 사용된 연구결과가 고려대학교 내에서 생성된 것이 아닌 것을 사용한 

 모든 융합생명공학과 학생들(학연협동과정생은 제외)


4.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수료생) : 5월 2일(목) ~ 5월 3일(금) 16:00까지 

  ※유의사항 :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후 반환 불가 및 납부기간 이후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불가


  가. 대상 : 학위청구논문 인터넷 신청한 수료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필수) *재학생영구수료 제외

 1)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 등록할 필요 없음

 2) 정규등록기간에 수료연구등록을 못한 대상자는 수료연구등록금만 납부 가능(수업료의 7%)

 3) 영구수료생 학위청구논문심사 연장 승인(특례)자는 정규등록기간에 등록금 납부 완료함

 

 나. 학위청구등록금 납부(수료생만 납부)

 

정규등록기간 중 수료연구등록

학위청구등록금 납부기간

수업료의 

12% 납부

선납부자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미납자

수료연구등록(수업료의 7%) + 수업료의 5% 납부


1) 학위청구등록금은 (계열별)수업료의 12%이며, 그 중 수료연구등록금(수업료의 7%)을 정규기간에 등록한 경우 나머지 5%만 등록함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수료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고지서 출력 기간 : 5월 2일(목) ~ 3일(금) *고지서 출력 링크 포털 학사일정 공지사항 안내 예정

        4) 2014학년도 이전 수료자 중 학위청구등록금 선납자는 0원 등록(해당자)

             - 0원 등록 대상자는 0원 등록금 고지서 지참하여 KEB하나은행(고대점, 하나스퀘어점)에 방문하여 0원 등록해야함 

        5) 학위청구등록금을 납부하고 논문심사에 불합격하여 재심사를 요청할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재납부


다. 수료연구생 중 수료연구(휴학)자와 학위청구 논문심사 미신청는 학위청구등록금 납부 할 수 없음


5.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심사위원) : 6월 10일(월)까지

  -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6. 학위논문심사 결과 조회 6월 11일(화) 예정

 -포털(KUPID)에서 확인


7.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7월 8일(월) ~ 7월 17일(수) 16:00까지 

 ※ 인쇄본(완제본)은 도서관으로 제출 하지 않고 원문 파일만 업로드함 (2022학년도 2학기부터 시행함)(*제출기한 엄수(해당기간 외 제출 불가)  

 ※ 석사학위 논문 대체자는 업로드 하지 않음 

 (석사학위논문 대체자 절차 : 소속 대학행정실로 실적물 제출)  


제출처

제출서류

변경 전

변경 후

도서관

완제본 논문 제출

오프라인 제출

제출하지 않음

저작권동의서

온라인 및 오프라인제출

온라인만 제출

학위논문 전자파일

온라인 제출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

스캔본 별도 업로드

단과대학
 행정실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도서관 담당자 날인 후 제출

출력본 제출

표절예방프로그램 검사 확인서

오프라인 제출

학위논문 속표지

오프라인 제출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오프라인 제출

원본 확인 후 사본 제출


 가. (도서관) 학위청구논문 원문 업로드

1)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나의공간→내정보→학위논문제출’에 업로드

2) 학위논문 원문 파일에는 심사위원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를 포함하고, 날인된 인준지 스캔본은 별도 파일로 업로드

3) 저작권 동의서는 온라인으로만 제출 → 원문 업로드시 dCollection에서 저작권 동의 체크 하여 제출 (별도 오프라인 제출은 하지 않음)

4) 학위논문 공표를 유보(비공개)하는 경우, 조건부 동의서(비공개요청서)를 도서관으로 별도 제출

5) 석사학위논문 대체자는 도서관에 업로드 하지 않고 소속 대학(학과)행정실로 제출


8. (소속대학행정실) 관련 서류 제출 : 7월 8일(월) ~ 19일(금) 

1) 학위논문제출 확인서

 - 도서관 홈페이지에 학위논문 업로드 → 도서관 확인 → 확인서 출력(2~3일소요)

2) 논문표절예방 프로그램 검사확인서 및 턴잇인(Turnitin)디지털 수령증(Digital Receipt)

3) 학위논문 속표지

4) 심사완료 검인서(인준지) 사본

 - 인준지 원본과 사본을 모두 가지고 대학행정실 방문 후 담당자에게 원본 확인 

 - 확인된 원본은 본인이 직접 보관, 사본은 행정실로 제출


9. 기타 안내

가.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해야함

2) 제목 변경 시 학생이 ‘논문심사신청서’의 제목을 포털(KUPID)에서 수정해야 함. 단,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3) 변경방법 : 포탈(KUPID) 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 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나. 접수된 논문심사신청(및 학위청구등록금 취소 및 반환 불가


다. 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 불합격 시

- 재학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함

- 수료생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 취소 및 반환 불가, 납부한 학위청구등록금 및 수료연구등록금 반환 불가


※ 학위논문심사 진행관련 기타 자세한 문의는 소속대학행정실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4. 04

대 학 원 행 정 팀